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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7. 원주~여주 수도권 전철 2016년 개통
작성자: 동도공인중개사 | 등록일: 2011-12-26 09:51:45 | 조회수: 151 |

원주~여주 수도권전철 2016년 개통

KDI 경제성·정책적 분석 등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

사업구간 짧아 예산 뒷받침 프레대회 전 완공 가능



여주~원주 간 수도권전철 연장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시작됐다. 이에 따라 이 노선은 내년 하반기 부터 기본계획 용역, 기본·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16년 말 개통될 전망이다.


25일 도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(KDI)은 연구진 구성을 마치고 이 철도사업의 경제성 분석과 정책적 분석 등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갔다. KDI는 여주~원주 수도권전철연장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내년 상반기 안에 마칠 계획이다. KDI 타당성조사팀은 이를 위해 내년 1월 6일 오전 여주~원주 노선을 답사하고 오후에는 도청을 방문해 도와 시·군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.


여주~원주 전철은 총 21.9km로 6,329억원의 사업비가 예상되고 있다. 정부가 지난 4월에 고시한 `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'에 전반기(2011~2015년) 착수사업으로 반영돼 있다.


특히 사업 구간이 짧아 정부의 예산만 뒷받침된다면 평창동계올림픽 프레대회가 열리기 전인 2016년 말 완공이 가능하다. 이 전철이 2016년 말 완공되면 `평창동계올림픽에 의한 관광경기 특수'가 기대된다. 또 수도권 인구의 분산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.


이 전철 구간은 인천공항~서울 강남~원주를 잇는다. 또 원주~강릉복선철도를 통해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지와 동해안으로 연결된다. 이 전철과 연결되는 판교~여주 간 57㎞는 현재 30%의 공정률을 나타내고 있다.


최형선 도 건설방재국장은 “여주~원주 전철은 남쪽으로는 경남 부산 등 남해안, 장기적으로는 동북아 철도망과도 연결될 국가의 주요 철도망”이라며 “예비타당성조사팀에 낙후된 중부내륙권과 동해안권 지역경제 활성화,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조기 추진 필요성을 강조하겠다”고 밝혔다.


이규호기자 hokuy1@kwnews.co.kr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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