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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5. 전주-광양간 고속도로 완전 개통
작성자: 김근수 | 등록일: 2011-05-07 11:33:20 | 조회수: 178 |

총 길이117.8km·공사비 2조2천억 투입…주행시간 단축·광양항 물류 경쟁력 기대

 전주~광양 간 고속도로 전 구간이 지난달 29일 전면 개통됨에 따라 주행시간이 58분 단축,물동량 경쟁력 향상과 관광수요 증가로 광양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.

 지난달 29일 동순천·서광양영업소에서 이성웅 시장과 한국도로공사 사장, 지역주민, 공사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~광양 간 고속도로 개통식이 열렸다.

 이날 개통식은 지난 2003년 착공한 전주~광양고속도로 117.8㎞ 중 미개통된 순천~동순천 4.3㎞구간의 공사가 마무리되면서 오후 6시부터 전 구간을 개통했다.

 이에 앞서 전주~광양고속도로는 전주1남원 65.6㎞ 구간이 지난해 12월, 남원1순천 47.9㎞구간이 지난 1월 각각 부분 개통됐었다.

 전주~광양고속도로는 지난 2004년 12월 첫 삽을 뜬 뒤 7년 동안의 공사 끝에 전체 길이 117.8km, 사업비 총 2조2126억원이 투입됐다.

 전주~광양고속도로는 터널 37개소와 교량 136개, 나들목 9곳과 분기점 3곳, 휴게소 3곳 등으로 구성돼 있다. 특히 ‘천마터널’은 총 연장이 4km로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긴 터널이다.

 전주∼광양고속도로가 완전히 개통됨으로써 광양∼전주 간 운행시간은 기존 134분에서 60분이 줄어든 74분이 소요되며, 광양∼수도권 간 운행시간은 기존 4시간30분에서 50분이 줄어든 3시간40분이 소요됨으로써 광양∼서울 간 운행 거리가 광주∼서울까지의 운행거리와 비슷해지는 효과를 가져 올 전망이다.

 이번 고속도로 완전 개통으로 유가상승에 따른 물류비 부담을 많이 겪고 있는 광양항 이용 충청도·수도권 화주 및 물류업체들의 연 958억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로 광양항 물동량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.

 또한 광양만권 경제자유 구역의 배후단지 및 물류유통단지에 입주한 12개 업체들 또한 물류비 절감으로 기업이윤 증대 효과와 함께 지리산·남해안권 연계 관광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.

 이 밖에도 광양만권 지역은 산업단지와 경제자유구역 또한, 새만금 종합개발 사업지구, 군장산업단지 등의 배후단지와 광양컨테이너부두가 바로 연결돼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.

 광양시 관계자는 “이번 전주~광양고속도로 개통으로 광양항 경쟁력 향상은 물론 전주와 남원을 하나의 권역으로 연결해 경제와 문화 교류 촉진은 물론 지리산과 남해안권 관광자원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”고 말했다.

 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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